봉안당/납골당 평균 비용 파헤치기

지역/시설별로 천차만별인 봉안당/납골당 비용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수도권 주요 추모공원의 비용과 세부 정보는 조상님복덕방과 함께 알아보세요!
조상님's avatar
Jun 25, 2024
봉안당/납골당 평균 비용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과거에는 유교 사상으로 매장 묘지를 선호했지만, 지난해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10명 중 9명이 화장을 선택할 정도로 장례 문화 인식이 크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특히, 실내 시설인 봉안당(납골당)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장례 시설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봉안당(납골당)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평균 비용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봉안당(납골당) 장점

1) 외부 환경 걱정없는 실내 시설

봉안당(납골당)의 가장 큰 장점은 날씨나 계절과 관계없이 성묘할 수 있는 실내 시설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외부 환경을 신경 쓰지 않아도 가족들이 원할 때 언제든 편안하게 고인을 찾아가 추모할 수 있습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2) 접근과 관리의 편리함

봉안당(납골당)은 가족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고인을 모실 수 있어 다른 장례 시설대비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인을 더 가까이서 추모할 수 있고, 편지나 꽃, 선물을 활용해 고인과 더욱 특별한 소통하는 추모 문화를 누릴 수 있는데요.
 
야외 묘지는 주기적으로 벌초해야 하는 등 유지 보수하는데 관리가 필요하지만, 봉안당(납골당)은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관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간적, 비용적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장을 해야 하는 경우, 야외 묘지는 파묘부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봉안당(납골당)은 이장하는데 훨씬 간단하고 수월합니다.
 

3) 다양한 선택폭

봉안당(납골당)은 시설의 위치, 내부 인테리어, 관리 시스템뿐 아니라, 내부 안치단의 층수 등을 고려해 고인을 모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의 폭이 가장 넓은 장례 시설로서 가족의 선호와 비용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 중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보편적으로 합리적인 비용을 원한다면 공설 봉안당을, 편의 시설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사설 봉안당을 선택합니다.
 
notion image
 

2. 봉안당(납골당) 단점

1) 답답한 실내 시설

앞서 봉안당(납골당)은 실내 시설로서 외부 환경에 걱정 없이 추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소개해 드렸는데요.
 
일각에서는 날씨나 계절을 직접 느낄 수 없는 실내 시설이라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답답함을 해소하고 싶으시다면, 창이 보이는 자리를 미리 사전 분양 받아두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골함 관리

봉안당(납골당)에 고인을 안치할 때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공 유골함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진공 유골함을 사용하더라도 장기간 모시다 보면, 내부에 습기나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습도 관리시스템이 철저한 봉안당(납골당)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다 하더라도 오랜 기간 습기가 발생하는 것은 막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봉안당(납골당) 비용

1) 봉안당(납골당) 비용 기준

일반적으로 봉안당(납골당) 비용은 봉안당 시설, 안치단의 위치와 층수, 모시는 방법 등으로 결정됩니다.
 
먼저, 국가나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공설 봉안당이 사설 봉안당보다 비용이 낮습니다.
 
봉안당을 선택했다면 봉안당 내부 고인을 안치할 안치단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안치단의 위치가 창가에 가까울수록 비용이 높게 형성되며, 건물 층별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안치단의 층수는 성인의 눈높이와 비슷한 로열층일수록 비용이 비싸지는데요. 이때 로열층이란 3단부터 6단 정도를 이르며, 위쪽이나 아래쪽을 향할수록 비용은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인 두 분을 모시는 부부단의 형태로 진행할 때는 개인단 대비 2배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봉안당(납골당) 평균 비용

그럼, 봉안당(납골당)의 대체적인 비용은 어느 정도 선일까요?
 
수도권을 기준, 개인단이면서 기본형을 선택한다면 평균적으로 최저 200만 원에서 최대 800만 원 선으로 봉안당 비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각 봉안 시설별로 고급화된 특별실이나 가족단 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더 비싸지며, 복도에 위치한 자리들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기도 합니다. 조건과 위치별로 금액대가 천차만별이다 보니, 봉안시설을 알아 보실때는 조상님복덕방과 같이 모든 상황을 잘 확인해줄 수 있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봉안당(납골당)은 이 밖에도 시설유지보수 비용으로 매년 관리비가 청구되는데요. 대부분 5만 원 내외로 선납도 가능합니다.
 
구분
개인단(1위)
부부단(2위)
8단
250~500만원
500~900만원
7단
250~500만원
500~900만원
6단
300~800만원
600~1,600만원
5단
300~800만원
600~1,600만원
4단
300~800만원
600~1,600만원
3단
200~400만원
400~800만원
2단
200~400만원
400~800만원
1단
200~400만원
400~800만원
 

 
이렇게 오늘은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장례 시설 봉안당(납골당)의 장단점과 비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 외에 더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조상님복덕방으로 문의해주세요.
 
조상님복덕방은 장례 시설 관련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일반적인 상담과 계약까지 전문 담당자가 동행하는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hare article

조상님 공식 블로그